Logging설정 for JEUS5

Logging설정 for JEUS5

소개

문서는 JEUS 5 관리자를 사용한 logging 설정 방법 customization 방법, log4j 사용법 등을 설명한다.

기본logger 파일

최초 JEUS 설치 , JEUS log default console handler 사용하기 때문에 JEUS manager 모든 engine container log message stdout형태로 출력된다. 또한 web container access log $JEUS_HOME/logs/<노드명>/<노드명>_<컨테이너명>/servlet/accesslog/access.log 출력 된다.

관리자접속

관리자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관리자는 JEUS_BASEPORT + 8 포트를 사용하므로 JEUS_BASEPORT default 9736이므로 관리자는 9744 사용하고, 해당 Port 대해 방화벽이 열려 있어야 한다.

http://IPAddress:9744/webadmin/

관리자로 log 설정하기

1. JEUS Server log 설정

관리자접속노드명을선택하면오른쪽화면에서에러로그설정항목을있다.

로거추가를 선택하면 logging level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logging level 다음과 같다.

FATAL<NOTICE<INFORMATION<DEBUG<SEVERE<WARNING<INFO<CONFIG<FINE<FINER<FINEST<ALL

– default level INFO

개발자는보통 FINE

logging level 선택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jeus logger 추가된 것을 있다.

추가된 jeus logger 선택하면 로그핸들러 생성화면을 있는데, 핸들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console-handler, file-handler, smtp-handler, socket-handler, user-handler

– default console-handler

사용하고자 하는 핸들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 핸들러 생성 화면이 나타난다. 항목 확인 생성버튼을 누르면 JEUS Server log 생성된다.

웹관리자에서 생성한 JEUS Server log $JEUS_HOME/config/<노드명>/JEUSMain.xml xml 형태로 추가된다.

<<JEUSMain.xml>>

<jeus-system xmlns=”http://www.tmaxsoft.com/xml/ns/jeus”>

<node>

<system-logging>

<level>INFO</level>

<handler>

<file-handler>

<name>handler1</name>

<level>FINEST</level>

<valid-day>1</valid-day>

</file-handler>

</handler>

</system-logging>

위와 같이 file-handler, 1 단위로 생성했을 경우 log , $JEUS_HOME/logs/<노드명> JeusServer_<날짜>.log 형식으로 남게 된다. <system-logging><level> log level <handler>에서 설정한 <level> 보다 우선한다. log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tail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test:/home/main/jeus5/logs/test> tail -f JeusServer_<날짜>.log

또는 사용자 profile 아래와 같이 alias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alias jlog=’tail -f ${JEUS_HOME}/logs/`hostname`/JeusServer_`date +%Y%m%d`.log’

2. Container log 설정

Container log Container 마다 별도로 log 관리 있다는 장점이 있다.

Container log설정은 위와 마찬가지로 관리자를 사용한다. 관리자에 접속 컨테이너명을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서 에러 로그 설정 항목을 있다.

logging 설정은 JEUS Server log 설정을 참고한다.

웹관리자에서 생성한 Container log $JEUS_HOME/config/<노드명>/JEUSMain.xml xml 형태로 추가된다.

<<JEUSMain.xml>>

<jeus-system xmlns=”http://www.tmaxsoft.com/xml/ns/jeus”>

<node>

<name>test</name>

<engine-container>

<name>container1</name>

<system-logging>

<level>INFO</level>

<handler>

<file-handler>

<name>handler1</name>

<level>FINE</level>

<valid-day>1</valid-day>

</file-handler>

</handler>

</system-logging>

</engine-container>

Container log file-handler, 1 단위로 생성했을 경우 log , $JEUS_HOME/logs/<노드명>/<노드명>_<컨테이너명> <노드명>_<컨테이너명>_<날짜>.log 형식으로 남게 된다. <system-logging><level> log level <handler>에서 설정한 <level> 보다 우선한다. log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tail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사용자 profile 아래와 같이 alias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alias clog=’tail -f ${JEUS_HOME}/logs/`hostname`/`hostname`_container1/`hostname`_container1_`date +%Y%m%d`.log’

Container log에서 ConsoleHandler 사용할 경우 Console 외의 JEUS Server log 같이 출력 된다.

JEUS logging 패턴

JEUS logging JDK1.4에서 포함된 java.util.logging 패키지에 있는 Logging API 따른다. JEUS logging 환경은 JEUS_HOME/bin/logging.properties 설정되어 있다. logging.propertis 보면 JEUS default ConsoleHandler 사용하고, logging level INFO 임을 있다. handler 추가할 경우는 다음과 같이 콤마로 분리한다.

handlers= java.util.logging.FileHandler, java.util.logging.ConsoleHandler

또한 console 출력되는 log level 아래의 항목에서 지정할 있다.

java.util.logging.ConsoleHandler.level = FINE

FileHandler 사용할 경우, log 기본적으로 사용자 디렉토리에 출력되지만 경로나 출력 포맷 (XMLFormatter or SimpleFormatter)등을 지정할 있다.

java.util.logging.FileHandler.pattern = /home/main/MyLog.log

java.util.logging.FileHandler.formatter = java.util.logging.XMLFormatter

ConsoleHandler 마찬가지로 log level 출력 포맷을 지정할 있고, 특정 class 에서의 log level 설정도 가능하다.

아래는 logging.properties 설정한 항목을 테스트 있는 예이다.

<<shbean.jsp>>

<%

com.SHBean a = new com.SHBean();

%>

<<SHBean.java>>

package com;

import java.util.logging.*;

public class SHBean{

Logger logger = null;

public SHBean(){

logger = Logger.getLogger(getClass().getName());

logger.setLevel(Level.FINEST);

logger.info(“info test”);

logger.severe(“severe test”);

logger.fine(“fine test”);

logger.finest(“finest test”);

}

}

logging.properties 아래와 같이 설정할 경우,

<<logging.properties>>

handlers= java.util.logging.FileHandler, java.util.logging.ConsoleHandler

java.util.logging.FileHandler.pattern = /home/star/MyLog.log

java.util.logging.FileHandler.limit = 50000

java.util.logging.FileHandler.count = 1

java.util.logging.FileHandler.formatter = java.util.logging.XMLFormatter

java.util.logging.ConsoleHandler.level = FINE

java.util.logging.ConsoleHandler.formatter = java.util.logging.SimpleFormatter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있다.

<<JeusServer_20080404.log>>

<<JeusServer_20080404.log>>

2008. 4. 4오후 6:11:16 com.SHBean <init>

정보: info test

2008. 4. 4오후 6:11:16 com.SHBean <init>

심각: severe test

2008. 4. 4오후 6:11:16 com.SHBean <init>

자세히: fine test


access log
비활성화

별도의 설정이 없을 경우 Web Container 1개의 access-log 생성된다. access log 에는 Context Group 대한 모든 요청과 사용자 접근에 관한 log 남는다. access log 기본 위치는, $JEUS_HOME/logs/<노드명>/<노드명>_<컨테이너명>/servlet/accesslog/<GroupName>/access.log 기본 log file이다.

그런데 접근이 빈번한 사이트에서는 access log 양이 수가 있으므로 access logging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access log default true 이기 때문에, $JEUS_HOME/config/<노드명>/<노드명>_servlet_<엔진명>/WEBMain.xml 에서 설정을 변경 있다. 아래와 같이 <logging><access-log><enable> false 하면 된다.

<<WEBMain.xml>>

<web-container xmlns=”http://www.tmaxsoft.com/xml/ns/jeus”>

<context-group>

<logging>

<access-log>

<enable>false</enable>

참고해야 사항은 access log <valid-day> 명시하지 않으면 하나의 파일에 남기 때문에 1 단위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위의 태그를 명시해야 한다.

log 파일경로변경

1. log home 변경

log home디렉토리 위치 변경은 $JEUS_HOME/bin/jeus 에서 -Djeus.log.home 추가하고 원하는 log 위치를 명시한다.

-Djeus.log.home=/home/main/logs

2. handler 사용할 file name설정

JEUS 4 버전까지는 전체적인 log home 경로 변경만 가능하였지만, JEUS 5에서는 사용자가 세부적인 log 대한 위치를 정할 있다. 다음과 같이<file-name>태그를 통하여 handler 사용할 file name 설정할 있다.

<<JEUSMain.xml>>

<jeus-system xmlns=”http://www.tmaxsoft.com/xml/ns/jeus”>

<node>

<system-logging>

<level>INFO</level>

<handler>

<file-handler>

<name>handler1</name>

<level>FINEST</level>

<valid-day>1</valid-day>

<file-name>7/home/main/Mylog.log</file-name>

</file-handler>

</handler>

</system-logging>

log4j API이용한 logging

JEUS에서 log4j 사용할 경우 log4j-1.xxx.jar 파일은 위치는 통상적으로 다음 경로에 있다.

– $JEUS_HOME/lib/application …

– context 아래의 WEB-INF/lib …

임의의경로 : /home/main/log4j/log4j-1.xxx.jar

임의의경로에넣을경우, JEUSMain.xml <user-class-path> 태그에경로를설정함

그리고 log4j.properties classpath 포함되는 디렉토리에 위치시키는데 다음과 같이 있다.

– $JEUS_HOME/lib/application …

– context 아래의 WEB-INF/classes …

파일위치 : /home/main/log4j/log4j.properties

임의의경로에넣을경우, JEUSMain.xml <user-class-path> 태그에경로를설정함

예를 들어 ①과 경로에 모두 log4j.properties 있는 경우 ①의 위치한 log4j.properties 실행된다.

log4j.properties 에서 아래와 같이 로그파일의 경로를 상대경로로 설정할 경우, JEUS restart 때마다 파일의 위치는 가변적이다. , restart 시점의 경로에 로그파일이 발생하게 된다.

<<log4j.properties>>

log4j.appender.dailyfile.Threshold = DEBUG

log4j.appender.dailyfile = org.apache.log4j.DailyRollingFileAppender

log4j.appender.dailyfile.File = logfile.log

log4j.appender.dailyfile.layout = org.apache.log4j.PatternLayout